이미지명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역류성식도염의 발생기전및 치료법 안내---수독담음질환(담적병)연구소 안양백제한의원
백제한의원 조회수:494 211.172.41.92
2019-12-06 09:36:53

1.역류성식도염의 질병개요

수독.담음질환(담적병)에서 많은 빈도로 발병하는 질환중에 역류성식도염(식도역류증)이 있습니다. 위장에서 분비된 내용물이 식도 쪽으로 올라와 불편한 증상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2.증상의 특징

가슴부위 불쾌감 통증 작열감 걸린느낌 신물 속쓰림 흉통 음식걸린느낌 잦은기침 만성소화장애 트림 위경련 등 증상 발생

 

3.현대의학의 발병원리 및 치료법의 대강 소개

식도하부 괄약근의 이완으로 위장 내용물이 식도로 역류해서 생긴다. 그결과 식도염 식도점막의 염증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양방에서는 약물로는 위산분비억제제.양성자펌프억제제사용하여 위산등의 위장분비물의 위강공간 으로 분비를 억제하고요.

외과적으로 경우에 따라 항역류억제수술시행합니다.

 

4.역류성식도염의 한방의학적인 해석

조잡증 식울증 상식증 만성비위허증등으로 접근합니다. 化痰淸火

消食淸㭗 平胃分消 祛痰降火 시키는 약재 처방등을 이용하여 치료합니다.

5.백제한의원의 역류성식도염의 발생기전 및 치료 소개

음식이 입으로 들어와 소화기계에서 소화와 흡수라는 과정을 거쳐 인체에 들어온 진액(수분+유기물질+무기이온)이 또 신진대사라는 과정을 통해 다시 분해되고 소변이나 대변 땀으로 호흡으로 배설하게 됩니다.

그러나 그 일부는 배설되지 않고 일정부분 남아 조직 사이사이에 침투해 쌓이고 쌓여 담음이라는 형태를 만듭니다(담적의형성)

이 결과로 위장에서는 위장 내에 음식이 적거나 없더라도 담음이 쌓인 위장은 자체의 늘어난 무게 때문에 인체는 위장에 소화 안된 음식이 있다고 느끼게 됩니다.

위장에 음식물이 있다고 느끼면 위장 본연의 기능 인 기계적소화(위장운동)와 화학적소화(위액 위산등의 분비)를 하게 됩니다. 공복인데도 불구하고 위장은 쉼 없이 소화활동을 하게 됨으로 위장은 늘 피곤하고 분비된 위장 분비물은 위장운동과 함께 식도쪽으로 올라오게 됩니다.(역류성식도염의 발생)

이로인해 발생한 역류 현상이 점막보호작용이 없는 식도에 화학적인 자극을 줘 식도염을 유발하고 식도를 좁히거나 혹은 유착 해서 다양한 병증을 만드는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역류된 위산 등 위액이 기도를 자극해서 사래 들리듯 기침하는 경우도 생깁니다.(식도역류성기침)

또한 이런 이유로 쉬지 않고 있는 위장에 음식이 추가로 들어오면 위장은 지쳐 소화시키지 못하고 심하면 통증 위경련 걱걱거림 늦체증 등을 유발합니다.(만성소화장애)

6.안양 백제한의원의 역류성식도염의 병리기전

소화기계통 특히 위 식도등에 수독 담음이 많이 쌓여 위장 등의 무게가 늘어나고 그 무게 늘어난 만큼 소화 시킬 음식이 있다고 판단한 소화기관 위장은 휴식 없이 위장운동과 위산 위액 등을 과다하게 생성하고 분비해서 일련의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7.안양백제한의원의 역류성 식도염의 치료법

안양 백제한의원에서는 병리기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수독 담음질환인 역류성식도염 만성소화장애 위장 식도질환의 치료는 위장이나 식도 자체의 담음수독에의해 늘어난 무게를 수독담음(염증물질,독소)을 제거하는 방법을 써서 위장자체를 가볍게 만들고 염증물질이 배출되어서 염증이 치료됩니다. 즉 해독과 배출을 통한 원상회복을 유도 합니다.

즉 신장(소변) 대장(대변) 피부(땀)를 통해 수독 담음독소(염증물질)을 제거하여 발병기전에 맞게 원인적으로 치료합니다. 탕약 과 침 해독배출환약 등을 환자 상태에 맞게 적용하여 치료 하고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 만성위장장애 소화불량 등 모두 수독담음질환(담적병)법주에 있습니다. 따라서 위와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역류성식도염 이외에도 다양한 담적증후군 증상을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안양 백제한의원 블로그 수독 담적질환 질병예시 참조)

2019년 12월 5일

---안양백제한의원 수독담음질환연구소 한의학박사 이진홍---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