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명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염증물질의 한의학적인 이해와 치료법
백제한의원 조회수:343 211.172.41.92
2020-01-01 10:45:06

2019년 한해가 저물어 가고 2020년 경자년 새해가 다가옵니다.

연말 연시 즐겁고 유익되고 행복한 새해를 기원합니다.

오늘은 질병 발생의 근원인 병독에 대해서 안양백제한의원에서 바라본 내용을 바탕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1.근본적으로 질병 발생은

병을 일으키는 어떤 물질(독)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병독설)

따라서

질병을 치료 한다는 것은 병을 일으키는 그 어떤물질(병독,염증물질)을 줄이거나 제거하는데 있습니다.

한방에서 질병을 치료 하는 약재는 그 어떤 물질(병독물질,염증물질,수, 음, 담,식, 혈)에 의해 나타나는 병증을 겨냥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체에 나타난 병증을 진찰하여 찾고 그 병독을 효과적으로 몸 밖으로 배출하는 약재를 선택하여 처방합니다. 이를 통해 질병을 치료하는 것입니다.

선택된 약물은 병증에 적중하게 되면 병독은 소변 대변 땀 등과 함께 몸밖으로 제거되고 병증은 사라집니다.

나 뿐아니라 모든 한의사는 증을 통해서 질병의 성격이나 질병의 위치를 알고, 이에 맞는 처방약을 써서 질병의 고통을 제거 합니다.

건강할 때는 없던 환자의 변화를 통해 증을 구성하고, 그 증에 맞게 약물을 처방하고 투약하는 것입니다.

2.병증을 파악하여 병독의 본질에 접근합니다.(변증론)

병증을 파악할 때는 몸속에 있는 병독의 위치 와 움직임, 외부에 나타나는 변화등을 종합하여 치료 하기 때문에 처방에는 한의사 고유의 암묵지식이 고스란히 녹여져 있습니다. 처방을 보면 그 처방이 목표로 하는 병의 모습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가 가지는 수 많은 증상들은 하나의 독(염증물질,독,수,음.담,식,어혈)으로 발병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보면 질병은 대체로 다섯가지 물질(수,음, 담 ,식,혈)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수독,음독,담독,식독,어혈독 이 다섯가지 물질이 발병의 원인 즉 내인의 병독입니다.

이 다섯가지 내인 병독은 모두 수분진액+유기물질+무기이온 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다름이닌 체내에 있는 진액의 구성과 같고 이것이 병을 일으키는 병독입니다.

3.병독(一毒)은 바로 다름아닌 우리몸 누구나 가지고 있는 진액이며 이게 바로 염증물질인 것입니다. 진액의 변화가 질병을 만드는 것입니다. (블로그 1.진액이란 무엇이고 담음이란 무엇인가 참조 하세요)

4.안양 백제한의원 수독 담음질환(담적병)연구소 에서는 진액의 문제로 생기는 난치 질환을 연구하고 치료하는것을 목표로 삼고 매진하고 있습니다.(블로그 수독담음질환(담적병)의 대표적인 질환 예 참고)

5.안양 백제한의원은 만성염증성질환, 난치병 에 도전합니다.

가설을 세워 이제 치료법(해독 과 배출을 통한 세포기능의 회복)을 정립하고, 처방하여 가설을 증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에도 모든가정에 행복과 건강이 늘 함께하길 빕니다.

2019. 12.31. 안양 백제한의원에서 씀

---안양 백제한의원 수독담음질환(담적병)연구소 한의학박사 이진홍---

 

댓글[0]

열기 닫기

상단으로 바로가기